본문 바로가기
쉽게 쓰는 성경/창세기(세상의 처음)

14장 - 조카를 구하다

by 멧풀다솜 2020. 2. 27.
728x90

 

 

쉽게쓰는 성경 - 창세기 14장

조카 롯을 구하다

 

  1. 그 시대는 시날 왕 아므라벨, 아리옥 왕 엘라살, 엘람 왕 그돌라오멜, 고임 왕 디달의 시대였다.
  2. 이 왕들이 소돔의 왕 베라와 고모라의 왕 비르사, 아드마의 왕 시납, 스보임의 왕 세메벨, 벨라(소알)왕과 전쟁이 벌어졌다.
  3. 이 왕들은 군대를 지금의 사해인 싯딤골짜기로 집결시켰다.
  4. 이 왕들은 12년 동안 그돌라오멜을 섬겼지만 13년 되던 해 반란을 일으켜 전쟁이 난 것이다.
  5. 14년째 되는 해 그돌라오멜은 다른 왕들과 연합하여 아스드롯가르나임에서 르바 족속을 물리쳤다.
    그들은 또 함에서 수스족을 치고, 사웨기랴다임에서 엠 족을 쳤다.
  6. 세일 산에서 호리 족속을 쳐 광야 근처 엘바란까지 진격하였다.
  7. 그 뒤 방향을 돌려 가데스(엔미스밧)으로 향했다. 거기에서 그는 아말렉 족속을 모두 물리치고, 하사손다말에 사는 아모리 족속도 물리쳤다.
  8. 그 때 소돔 왕과 고모라 왕과 아드마 왕, 스보임 왕과 벨라 왕, 소알 왕은 싯딤 골짜기에 진을 쳐서 싸웠다.
  9. 그들은 엘람 왕 그돌라오멜, 고임 왕 디달, 시날 왕 아므라벨, 엘라살 왕 아리옥과 맛써 싸웠다. 네 왕이 다섯 왕과 전쟁을 벌인 것이다.
  10. 싯딤 골짜기에는 역청 구덩이가 많았는데, 소돔과 고모라 왕의 군대가 도망을 하다 역청 구덩이에 빠졌다.
    하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산으로 도망하였다.
  11. 그돌라오멜과 그의 군대가 소돔과 고모라로 진격하여 사람들의 모든 재산과 음식을 빼앗았다.
  12. 그들은 소돔에 살고 있던 아브람의 조카 롯의 재산과 사람들도 모두 끌고 갔다.
  13. 그 때에 도망쳐 나온 사람 하나가 ㅅ마므레 상수리나무 근처에서 살던 아브람에게 와서 이 사실을 알렸다.
    마므레는 에스골의 형제였으며, 아넬과도 형제사이였다. 이들은 모두 아브람과 서로 돕기로 협약한 사이였다.
  14. 아브람은 자기 조카 롯이 사로잡혔단 소식을 듣자 자기의 무리에서 태어나 자기가 직접 훈련시킨 사병 380명을 모아 단 까지 쫓아갔다.
  15. 그날 밤, 아브람은 자기 부하들을 나누어 상대편 군사들을 기습하였다. 아브람의 부하들은 적들을 다마스커스 북쪽 호바까지 추격하였다.
  16. 아브람은 그들이 빼앗아 간 재산을 모두 되찾았으며, 자기 조카 롯과 롯의 모든 재산과 여자들을 되찾아왔다.
  17. 아브람이 그돌라오멜 동맹군을 물리치고 집으로 돌아오자 소돔 왕이 '왕의 골짜기'라 부르는 사웨 골짜기로 아브람을 마중나왔다.
  18. 살렘 왕 멜기세덱도 아브람을 맞이하러 나갔는데, 멜기세덱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다.
  19. 멜기세덱이 아브람에 복을 빌어 주며 말하였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하늘과 땅을 지으시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복 주시길 원합니다.
  20.  당신의 원수를 그대 손에 넘겨 주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축복을 받은 아브람은 자신이 가진 재산의 십분의 1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다.
  21. 그 때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말하였다.
    "당신이 도로 찾은 재산들은 전부 당신이 가지는게 마땅하오. 다만 내게 사람들만 돌려주시오"
  22. 그러나 아브람은 소돔왕에게 이렇게 대답하였다.
    "나는 하늘과 땅을 만드신 지극히 높은 하나님께 내 손을 들어 맹세합니다.
  23.  나는 당신의 것 어떤 것도 가지지 않을 것이오. 나는 실오라기 하나, 신발 끝 하나도 가지지 않을 것이오.
     내가 아브람이 부자 되도록 해 주었단 소리를 당신이 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오.
  24.  나는 내 사병들이 먹은 음식을 제외하고는 어떤 것도 가지지 않을 것이오.
     하지만 나와 함께 전쟁을 한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 몫은 그들에게 주었으면 하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