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짧은생각

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

by 멧풀다솜 2016. 4. 27.
728x90

 

 

 

 

벼르고 벼르던 영화 '동주'

IPTV의 VOD로 올라오고 나서야 보게 되었다.

 

국민학교(초등학교)시절부터 장난스레 끄적이던 시.

그러다가 중학교 올라가서 계단 벽에 커다랗게 붙어있던 동주의 '서시'를 읽었다.

우연히 눈에 들어온 그 짧은 시가 어찌 그리 아프고 쓰리던지,

중학교 1학년의 어린 나이에 그 시의 깊이를 어찌 알고 그리 가슴이 아프던지...

 

그 뒤 윤동주에 관한 것이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닥치는대로 찾아 읽었다.

읽을수록 동주를 이해하기 힘들었고,

읽을수록 가슴 한켠이 아려왔다.

그리고 기억속에 동주가 희미해져 갈 무렵, 다시 동주를 영화로 만났다.

 

세상을 사랑하여 변화시키려던 사촌이자 절친인 몽규는,

동주의 시를 사랑하고 동주를 사랑했다.

영화속 장면 장면 나타나는 펜촉의 서걱거림은

중학교 시절 그 소리가 너무 좋아 펜촉에 잉크를 찍어 시를 쓰고 일기를 쓰던 내 모습이 떠 올랐고,

만년필을 들어 기차 안에서 시를 적는 동주의 모습에서

잉크병을 들고다니지 못해 큰맘먹고 구입했던 만녀필을 들고 좋아하던 중학생의 나를 만났다.

 

자신의 길을 가면서도 동주에게 계속 시를 쓰라 권유하는 몽규의 모습에서,

내 시를 읽어주고 좋아해주던 절친의 미소가 떠올랐고,

교토제대에 낙방하여 씁쓸해 하는 동주의 모습에서 번번이 대학입시에서 좌절하던 나를 만났다.

 

영화를 보며 감히 동주와 나를 비교하고 감정이입하는 부끄러운 내 모습을 보며,

잊혀진 줄 알았던 동주를 향한 깊은 애정이 아직 나에게 남아 있음을 느끼고, 그 느낌이 싫지 않았다.

 

영화를 보며 다시금 시를 써 볼까 생각도 해 보았지만,

동주는 시가 쉽게 써졌다는데

나는 힘들게 시가 아닌 시를 쓰고 있는게 힘들어

끄적거렸던 1990년 어느날의 습작노트를 꺼내 읽어보고 만다.

 

 

 쉽게 씌어진 시

 

          윤동주

 

창밖에 밤비가 속살거려

육첩방은 남의 나라

 

시인이란 슬픈 천명인 줄 알면서도

한 줄 시를 적어 볼까

 

...<중략>...

 

인생은 살기 어렵다는데

시가 이렇게 쉽게 씌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육첩방은 남의 나라

창밖에 밤비가 속살거리는데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작은 손을 내밀어

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시가 아닌 시

 

시가 써지지 않는다

 

밖에는 올 봄 들어

마지막이 될 지 모르는

봄비가 내리고

 

이 비가 그치면

맑은 하늘이 나올 터이고

시원한 바람,

씻겨진 잎사귀

 

이 많은 시들을 만나며

어느 하나도 시로 옮길 수 없다.

 

상투적이고 일반적인 나의 감상

그 감상을 늘어놓기만 할 뿐

 

내 시는 시가 아니다.

난 시를 쓰고 싶어 시를 쓰지만

역시나 나의 시는 시가 아니다

 

(1990. 5. 3)

 

 

 

 

728x90

댓글